▲ 세계인삼과학상 수상한 건국대 수의과대학 나승열교수
▲ 세계인삼과학상 수상한 건국대 수의과대학 나승열교수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나승열 교수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선정하는 세계인삼과학상인 ‘진피아상(Ginseng Panax Innovation Award)’의 제3회 수상자로 선정됐다.

진피아상은 고려인삼 연구개발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보여준 연구자 또는 연구팀에게 주어지는 국제적 학술상이다.

나 교수는 고려인삼에서 새로운 진토닌이 존재함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그리고 진토닌의 작용기전을 구명해 알츠하이머병과 암전이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능성 식품, 의료용 식품 혹은 천연물 의약품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진토닌은 뇌의 발생, 성장,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로운 생리활성물질로, 인삼(ginseng), 강장 작용(tonic), 단백질(protein)의 합성어이다.

나 교수는 고려인삼에 대한 연구로 최근 5년 동안 SCI급 논문 27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국제적 수준에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인삼과학상은 고려인삼의 세계명품화로 대한민국 인삼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1년 6월 농촌진흥청 훈령으로 처음 제정됐으며 2013년 6월 개정을 통해 올해 3번째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6월 25일부터 9월 26일까지 3개월 동안 국내외 대학, 연구소와 언론사 등 432개소를 대상으로 제3회 세계인삼과학상 시상계획을 공고한 후 응모자 신청을 받았다.

접수결과 해외에서는 중국, 홍콩 등 2개 나라 2명, 국내에서는 건국대 수의과대학 등 5개 대학에서 5명 등 국내외에서 총 7명이 지원했다. 분야별로는 효능 2명, 기초기반 5명 등 2개 분야이다.

진피아상 심사위원회에서는 지난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2차례에 걸쳐 수상후보자들의 인삼연구 업적에 대해 논문 수, 논문의 질, 국제적 인지도와 인삼산업 기여도 등을 다각도로 심층 심사했다.

그 결과 건국대 수의과대학 나승열 교수를 진피아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은 11월 1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릴 ‘인삼의 날’ 행사에서 진행되었으며 상금은 3000만원이다.

나 교수는 “세계적으로 스트레스성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불치병 예방을 위해 고려인삼이 그 해결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순희기자ks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