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고용노동부 "스펙 위주 타파를"

대한상공회의소와 고용노동부는 올 한해 공공부문 및 대·중소기업 180개사를 대상으로 스펙 위주의 채용을 타파한 ‘능력중심 채용모델’을 보급했다고 15일 밝혔다.

능력중심 채용모델은 틀에 박힌 스펙 위주에서 벗어나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을 돕는 종합 채용시스템이다. 개별 기업에 맞는 채용과정을 직접 설계하는 ‘채용컨설팅’, 기존 입사지원서 대신 직무능력을 기술하는 ‘역량지원서’, 질의응답 위주의 단순 면접에서 면접 질문을 구조화한 ‘역량면접’, ‘역량테스트’를 제공한다. 면접관 교육과 평가과정에 관한 컨설팅도 제공한다.

2013년 30개사에게 시범 도입한 후 2014년 180개사, 2015년 180개사 등 최근 3년간 390개사가 능력중심 채용모델을 적용했다. 참여기업은 현대해상화재보험, 서울도시가스, 신한카드, 호반건설, 원자력환경공단 등 대·중소기업과 공공부문 등이다.

대한상의는 “수년 전만 해도 스펙이 취업시장의 열쇠였다면 이제는 능력이 당락을 좌우하는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며 “사람을 뽑고 맡길 직무를 고민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를 뽑는 게 요즘 채용시장의 트렌드”라고 설명했다.

능력중심 채용모델은 취업준비생들의 취업부담과 기업의 채용비용을 모두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스펙 기재란을 없애고 오로지 직무만을 기술하는 직무기술서는 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에서부터 최근 성형수술까지 이른바 9대 스펙을 마련하기 위해 들어가는 부담을 없앴다.

역량테스트와 역량면접은 직무능력과 관련된 경험, 업무 수행과정에서 발생가능한 상황과 직무관련 주제에 대한 구조화된 검증을 통해 우수한 신입직원 선발을 가능케 했다.

박종갑 대한상의 자격평가사업단장은 “능력중심 채용모델은 신입직원의 업무성과 향상은 물론 채용비용 절감에도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특히 허수지원자를 걸러내며 채용 후 잦은 이직과 퇴사로 인력충원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고용노동부는 "능력중심 채용모델 적용분야를 현재 채용모델이 개발돼 적용 가능한 경영관리와 제품영업 등 12개 직군에서 2017년까지 20여개 직군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순희기자 ks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