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이성구 전 소비자정책국장 민주당 특위위원장 맡아

 
 

“소비자의 힘을 활용한 새로운 경제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성구 소비자프랜들리특별위원장은 21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소비자의 권리 보호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 결정은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위원장 원혜영 의원)와 정책위원회(의장 윤호중 의원)는 지난달 30일 소비자권익 향상을 위해 매진해 온 현장 지도자,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소비자프랜들리특별위원회를 발족하며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정책국장을 지낸 이성구 서울대 객원교수를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민주당 소비자프랜들리특위는 이날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소비자들의 힘을 활용한 중소․대기업 간 경제적 갈등 해소를 통해 우리경제의 활력을 높이겠다는 비전과 함께 주요 과제로 ▶소비자의사 반영을 위한 소비자정책 위상 강화 ▶소비자피해 방지 및 구제 장치 강화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 역량 향상 ▶소비자 지향적 경제생태계 조성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 등 4가지를 선정했다.

특위 위원으로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 소비자시민모임 김자혜 회장,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이은영 교수, 이화여대 정순희 교수(소비자학회장), 성신여대 허경옥 교수(소비자문화학회장), 선문대 고형석 교수, 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전 공동대표 등이 참여했다.

원혜영 인재영입위원장은 발족식에서 “5000만 국민이 모두 소비자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정치권이 그동안 소비자보호 문제를 너무 소홀하게 대처해 온 것을 반성해야 한다”며 “이제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새로운 경제성장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성구 소비자프랜들리특위 위원장은 “소비자의 피해 보상을 위해 집단소송과 피해구제를 강화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경쟁력은 신기술이 아니라 신기술을 이용하고 활용하는 소비자에 의해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없는 산업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특위위원장은 이어 어려움에 직면한 중소기업 타개책으로 ‘소비자의 중소기업 제품 애용’을 손꼽았다.

소비자들이 중소기업 상품을 믿고 쓸 수 있게 되면 정부 규제나 지원이 없어도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좋은 일자리도 늘어나게 돼 중소기업을 제품을 애용하는 것이 중소기업을 살리는 ‘지름길’이라고 역설했다.

이성구 위원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해 공정위 특수거래과장, 소비자정책국장, 서울사무소장을 역임했다. 일본 도쿄대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은 이 위원장은 금융소비자연맹 회장, 숙명여대 산학협력교수를 지내는 등 이론과 현장 경험을 두루 쌓았다.

이 위원장은 특히 다단계판매 등 직접판매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유통채널에 대한 이해가 깊어 소비자 위상을 강화하려는 민주당 내에서도 정책 입안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순희 기자 ks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