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인구 비중과 비교하면 절반에도 못 미쳐"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고령소비자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 실질적 대책방안 모색을 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김상호), 일본 국민생활센터(이사장 마츠모토 츠네오)와 함께 ‘시니어시프트(Senior Shift) 시대의 한·일 고령소비자 정책’ 세미나를 1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원 개원 3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진행하는 이번 세미나는 고령소비자 관련 20여개 유관기관이 참여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소비자원 배순영 팀장은 미리 공개한 ‘한국의 고려소비자정책 현황 및 과제’ 기조발제 원고를 통해 “급증하는 고령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서는 소비자상담 활성화 및 정보제공을 통한 문제 확산 방지가 필요한데, 한국의 고령소비자 상담은 일본의 고령소비자 상담에 비해 현저히 낮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본 지자체의 ‘고령소비자 지킴이 네트워크'와 같은 지역밀착형 상담 체계 정비, 고령친화산업시장에서의 고령소비자 지원센터 설립, 고령소비자 대상의 새로운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한·일 '소비자상담 60세 이상 비중' 비교. [자료=소비자원]
▲ 한·일 '소비자상담 60세 이상 비중' 비교. [자료=소비자원]

배순영 팀장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60세이상 고령자 소비자상담 건수는 2010년 1만4572건에서 지난해 3만7273건으로 6년새 2배 이상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고령자 인구 증가폭인 1.3배를 훨씬 상회한 수준이다.

하지만 2015년 기준 한국의 60세 이상 고령자 인구 비중은 전체 인구의 18.8%인데 비해 소비자상담 비중은 전체 상담의 8.7%에 불과했다. 반면 일본의 경우 60세 이상 고령자의 인구 비중은 33.0%이고 소비자상담 비중도 34.3%로 비슷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