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새 원장에 이희숙 충북대 소비자학과 교수 임명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소비자정책위원회 민간위원장에 이어 이를 추진하는 한국소비자원 수장도 소비자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 이희숙 소비자원장(왼쪽)-여정성 민간위원장
▲ 이희숙 소비자원장(왼쪽)-여정성 민간위원장
한국소비자원 제15대 위원장에 충북대 소비자학과 이희숙 교수(62)가 임명되었다고 공정거래위원회가 5일 밝혔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르면 공공기관 중 준정부기관으로 공정위 산하기관인 소비자원 원장은 임원추천위원회가 복수로 추천한 후보 가운데 공정거래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 임기는 3년으로 이희숙 새 원장은 7일 임기를 시작한다.

이희숙 새 원장은 충북대 가정교육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오리건주립대에서 소비자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5년부터 충북대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소비자학회 공동회장,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을 역임했다.

공정위는 “이 새 원장은 소비자정책위원회 위원, 공정위 표시광고심사자문위원회 위원장, 소비자원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평가위원 등 공공부분에서 소비자정책 수립, 운영에도 활발히 참여한 소비자분야 전문가”라며 “소비자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 증진과 소비자 주권 실현을 위한 다양한 현안들을 잘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서울대 소비자학과 여정성 교수(58)가 소비자정책위원회 제4대 민간위원장에 위촉됐다.

여정성 민간위원장은 한국소비자원 비상임이사, 한국소비자학회장, 아시아소비자경제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의 향상에 관한 기본적인 정책을 종합·조정하고 심의·의결하는 소비자정책위원회는 공정위 산하였지만 올해 5월부터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돼 당연직 위원장은 국무총리가 맡고 있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8월말 한견표 전 원장의 중도 퇴임 후  김재중 부원장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되었지만 9개월여 만에 새 원장을 맞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