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감소, 피부건강 등 기능성 10개 분야 수록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는 연구자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체지방 감소’를 포함한 기능성 10개 분야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를 개정하여 발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체지방 감소 ▲혈압 개선 ▲혈당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개선 ▲갱년기 여성 건강 ▲갱년기 남성 건강 ▲피부건강 ▲혈중 중성지방 개선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10개 분야이다.

특히 최근 연구동향 등을 반영하여 바이오마커의 선정 및 평가방법, 인체적용시험 대상자의 선정·배제기준 등을 새롭게 제시함으로써 연구 개발자가 시험설계에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총 29개 기능성 분야에 대한 평가 가이드를 마련한 이후 개정·보완한 첫 번째 개정판으로 나머지 기능성 분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안전평가원은 “사전상담, 모둠토의제 등을 운영하여 영업자가 새로운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 전자민원 → 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