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치유… 세포 재생…"의약품 오인하도록 광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줄기세포 표방 화장품 판매 사이트 3562건을 점검한 결과 상처 치유에 효과가 있다는 등 허위·과대 광고를 한 사이트 1133건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적발된 광고들은 ‘손상된 조직‧상처 치유’, ‘피부 조직‧세포 재생’, ‘세포 성장’, ‘세포 사멸 억제’, ‘기미‧홍조‧여드름 치료’ 등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한 사례들이었다.

▲ 줄기세포 화장품 광고 위반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 줄기세포 화장품 광고 위반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또한 실제로는 ‘배양액’을 함유한 제품임에도 제품명이나 광고내용에 ‘줄기세포 화장품’ 등으로 표방하여 화장품 원료에는 사용될 수 없는 ‘인체 줄기세포’가 들어있는 것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도록 광고했다.

이번에 적발된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차단을 요청하는 한편 사이트를 운영하는 판매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점검을 요청하고 화장품 책임판매업자(56개소)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청에서 점검 및 행정처분 등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줄기세포 화장품’이라고 광고하더라도 화장품은 ‘인체 (줄기)세포‧조직’을 함유할 수 없다”면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화장품의 원료로는 인체 (줄기)세포·조직 등을 제거한 ‘배양액’만 사용이 가능하다.

식약처는 “올해 역점 추진과제인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에 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밀접 제품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를 통해 소비자 밀접 5대 분야인 다이어트, 미세먼지, 탈모, 여성건강, 취약계층 관련 제품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및 불법유통을 집중 점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