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공정위]
▲ [사진제공=공정위]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와 경기도(지사 이재명)가 24일 공정경제 구현 및 공정거래 문화 확산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도의 ‘공정 2020비전 선포’ 행사에 참석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공정한 경제질서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기도의 공정경제 추진 조직인 공정국(국장 이용수) 신설과 공정 2020비전 선포에 따라 공정경제 구현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공정위와 경기도는 지난해 공정거래 감시 역량 강화를 위해 입찰담합 및 가맹·대리점 분야에서 협업체계을 구축했지만 최근 경기도가 지방자치단체 처음으로 공정국을 신설해 조직체계를 완비함에 따라 공정한 경제질서 확립 등을 위한 폭넓은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 [사진제공=경기도]
▲ [사진제공=경기도]
이날 경기도의 공정 2020 비전 선포 및 협약식에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학영(경기 군포시을) 의원, 김병욱(경기 성남분당을) 의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재명 지사는 “공정위 가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든든한 토대이고 공정한 경제 생태계에서 대·중소기업은 상생하며 성장할 것”이라며 “공정거래 분야 지방분권화, 공정경제와 경제민주화를 위한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축사하는 조성욱 공정위원장
▲ 축사하는 조성욱 공정위원장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축사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정책 추진의 책임있는 공동 주체로서, 공정경제가 당연한 경제질서로 인식되고 문화와 관행이 되는 시대를 앞당겨 나가야 한다”며 “경기도 공정국의 신설과 새로운 비전 제시는 공정경제 실현을 위해 가야할 방향을 앞장서 보여준 것으로 공정위는 공정경제 구현을 위해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달 신설한 공정국장에 이용수 전 공정위 소비자정책과장을 임용했다. 이 공정국장은 공정위 카르텔조사과장, 협력심판담당관, 기획재정담당관을 지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