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대표 “판매원이 연결…위조 꿈에도 생각 못해” 주장

파시글로벌코리아(대표 정지원)가 2018년 수상했다고 발표한 대통령 표창장이 ‘허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파시글로벌코리아는 같은 해 9월 21일 열린 국제평화언론대상 시상식에서 조직위원장상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보도자료 등을 통해 홍보했다.

▲ 파시글로벌코리아 판매원이 인터넷 카페에 올린 대통령 표창장.
▲ 파시글로벌코리아 판매원이 인터넷 카페에 올린 대통령 표창장.
한 매체는 정지원 대표가 표창장을 들고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함께 ‘파시글로벌 정지원 대표 대통령 표창’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파시글로벌코리아의 일부 판매원들은 대통령 표창장을 받은 업체라는 점을 내세워 리쿠르팅 등에 활용했다.

◆석연찮은 대리 수상…"주는 쪽에서 가능하다고 답변"

파시글로벌코리아가 받았다는 표창장을 보면 수상자는 ‘㈜파시글로벌코리아 대표 정지원’으로 “귀하는 중소기업 브랜드 활성화를 통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크므로 표창합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적혀 있다. 그 아래쪽에는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이라고 쓰여 있다. 표창장에는 대통령과 행정안전부장관 직인이 각각 찍혀 있다.

파시글로벌코리아 정지원 대표는 9일 본지 기자와 만나 “대통령 표창장은 위조되었으며 허위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면서 “우리 사업자(판매원) 중에 한 분이 대통령 표창장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고 하여 두어 번 거절했는데, 상을 받는 것이 여러모로 좋지 않겠냐고 누차 주장해 사업자로부터 A씨를 소개받아 그를 통해 대통령 표창장을 받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시상식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표창장만 전달받았다고 한다. 대통령 표창을 받는 중요한 시상식에 수상자인 정 대표가 참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석연치 않다.

이와 관련 정 대표는 “시상식이 부산에서 열린다고 하기에 일정상 참석할 수 없어 ‘대리 수상이 가능하냐’고 물었더니 그 쪽에서 ‘가능하다’고 답해 표창장만 전달받았다”며 “대통령 표창장이 위조됐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해보지 못했고, 우리도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에 파시글로벌코리아가 수여한 대통령 표창장 진위 여부 등과 관련된 민원이 제기됐다. 공정위는 파시글로벌코리아 측에 소명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 표창장이 허위라는 것을 뒤늦게 파악하게 되었다는 것이 정 대표의 설명이다.

파시글로벌코리아는 지난 1월 17일 자사 홈페이지에 “2018년도 파시글로벌코리아㈜가 수상한 ‘국제평화언론대상’에서 조직위원장상 및 대통령상 보도자료에 관하여 정정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한다”며 “당사는 관련 발급기관 및 당시 작업을 담당하였던 연결 기관 업체와의 수상내역 진위 여부를 파악 중에 있으며 진위여부가 결론날 때 까지, 기존 보도자료에 게시된 수상 자료 및 언론 보도 자료는 삭제하기로 조치 하였고 차후 명확한 진위 여부를 판단하여 만약의 허위사실로 결론을 얻을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엄중하게 묻고자 한다”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

이어 같은 달 31일에는 “당사는 (대통령 표창장) 관련 발급기관 및 당시 작업을 담당하였던 연결 기관 업체를 통해 수상내역 진위 여부를 면밀히 파악하였지만 대통령상 수상 발급에 관련된 발급처를 통해 모두 허위사실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고지했다.

정 대표는 “지난달 A씨를 서울 강서경찰서에 공문서위조 및 동행사죄로 고소했다”며 “이달초 고소인 조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후원수당-반품 문제도 불거져…"원만하게 해결할 것”

한편 파시글로벌코리아의 일부 판매원들은 회사로부터 받지 못한 후원수당이 있으며, 회사 측이 반품을 제대로 받아주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대표는 “후원수당 중 20% 남짓 지급하지 않은 것은 맞지만 지난해 후원수당 지급이 법정한도인 35%를 초과한데다 해당 판매원들이 일명 ‘판짜기’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다수 확인되어 미지급한 측면이 있다”면서 “반품을 받아주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당사자와 원만하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부 판매원들은 “우리는 판짜기를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회사를 상대로 법적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