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판매자 등 5명 검찰에 송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첨가물을 우울증에 좋다며 음료수처럼 마시도록 광고하고, 불법 밀수입한 진통제를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함께 판매해 부당이득을 취한 방문판매업자 등 5명을 식품위생법 등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8일 밝혔다.

식품첨가물 일반사용기준에 따르면 식품첨가물은 식품을 제조·가공·조리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 사용하여야 하며, 그 자체로 직접 섭취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 제품명 에노스&미라클은 식품첨가물을 직접 섭취하도록 제조․판매하였으며, 규소수지 사용기준 미표시, 원재료 허위표시를 위반해 적발됐다.<자료제공:식약처>
▲ 제품명 에노스&미라클은 식품첨가물을 직접 섭취하도록 제조․판매하였으며, 규소수지 사용기준 미표시, 원재료 허위표시를 위반해 적발됐다.<자료제공:식약처>

수사 결과, 이들은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거품제거, 산도조절 목적으로 품목 신고한 식품첨가물(규소수지, 탄산나트륨, 탄산칼륨, 염화칼륨)을 방문판매업체 회원 등에게 제품 표시와 설명서에 물에 타서 먹거나 원액으로 직접 섭취하도록 광고하여 약 6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방문판매업체 판매자 C씨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임에도 회원들을 상대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식품첨가물이 우울증, 불면증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판매했다.

또 판매자 D씨는 식품첨가물을 고가로 팔기 위해 진통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통증에 탁월한 밀수입 인도네시아산 허브 캡슐을 즉석에서 식품첨가물과 함께 섭취하도록 끼워 파는 방식으로 소비자를 현혹하여 만병통치약처럼 판매했다.

일명 허브캡슐(영문명 ‘TAWON LIAR’)은 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 진통제(멜록시캄) 성분이 검출되어 해외직구 위해식품으로 지정됐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불법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방문판매업체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소비자를 속여 부당이득을 취하는 식품위해사범을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