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유증 극복에 도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됐다. 이에 외부 활동은 늘고 개인 시간은 줄어들면서 피로감 혹은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재택근무가 종료되면서 출퇴근 불편, 회식 부활 등 최근 급격하게 바뀐 근무 환경으로 스트레스가 축적되며 번아웃 증후군에 노출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허벌라이프 뉴트리션이 조사한 2021 아시아태평양 건강상태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5명이 정신 건강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업무 불확실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꼽은 바 있다. 번아웃 증후군은 마치 자동차가 소량의 엔진오일로, 혹은 아예 엔진오일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작동하다 결국 과열로 인해 작동이 멈춰버리는 것과 같다.

자동차처럼 우리도 윤활유가 바닥나면 멈춰버리게 된다. 몸을 재충전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정신건강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삶의 속도를 늦추고 정신적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번아웃 증후군 예방법 9계명을 소개한다.

 
 

◆끊임없는 정보 소비를 멈추기=하루 24시간 내내 정보에 연결되어 있으면 정신적 긴장과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루 중 텔레비전, SNS 등 각종 채널을 통해 뉴스를 보고, 읽고, 듣는 것으로부터 멀어지는 규칙적 미디어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을 권한다.

◆영원불변한 정보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기=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사고를 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영원불변한 정보는 없으며 수많은 정보가 빠른 속도로 바뀌는 요즘 시대에는 더욱 더 그렇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처음 알려진 당시에는 합리적이었을지 몰라도 시간이 흐르면 그 정보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며 심지어는 진위 여부에 대해 논의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가 내리는 결론 또한 영원히 유의미할 수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의도적 노력을 통해 마음을 차분히 하기=명상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로 명상을 실천하는 이는 많지 않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키워드를 기억해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음 건강을 위한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키워드는 모두 R로 시작하는데 다음과 같다. ▶Rest(휴식) ▶△Relaxation(안정) ▶Recreation(오락) ▶Relationships(관계) ▶Routine(루틴) ▶Reframing(관점의 전환).

◆다른 것에 집중하기=자신을 힘들게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요소에서 잠시 벗어나 다른 긍정적인 주제에 집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평소 관심 또는 호기심이 있었던 밝은 생각들로 머리를 가득 채우면 머릿속이 맑아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가짐 실천하기=말로는 쉽지만 참으로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다. 감사하는 마음가짐이란,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대상을 찾아 인식하는 마음가짐이다. 감사의 마음가짐을 실천하면 힘이 솟아나고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감 있는 애티튜드 실천하기=단순히 ‘할 수 있어’라고 다짐하는 것이 아닌 여기서 말하는 ‘자신감 있는 애티튜드’란 역경에 직면했을 때 자신 스스로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거라는 마음가짐을 뜻한다. 이러한 태도는 그 어떠한 힘겨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다.

◆의미와 목적을 찾는 사고방식 실천하기=삶의 의미와 가치에 더불어 인생에 목적이 있다고 믿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자신의 행동에는 목적이 있으며 따라서 어려움과 곤경에 처해도 계속해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 태도 갖기=현재 상황을 혼자서 헤쳐나갈 필요도 없고 실제로 혼자 이 모든 것을 짊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즉 우리는 혼자가 아니며 많은 사람이 같은 경험을 하고 있고, 함께 합심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믿으면 외로움마저 덜해질 것이다.

◆긍정적 사고방식 실천하기=어려운 상황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가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런 태도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긍정적 사고방식은 감사, 목적의식,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 등에서 느낄 수 있는 긍정적 감정들이 주는 효과를 활용하는 마인드라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긍정적 생각이 가득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