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혐기성(Strict Anaerobic) 마이크로바이옴 개발기업 ㈜헬스바이옴(대표 김병찬)은 자사의 항암 치료제인 HB03가 국내 특허를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헬스바이옴이 개발 중인 절대혐기성 균주 중 하나인 아커먼시아 뮤시니필라(Akkermansia muciniphila) 균주가 암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지난 2020년 9월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 특허를 출원해 HB03의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헬스바이옴이 개발 중인 HB03은 대장암, 폐암, 췌장암, 흑색종, 교모세포종, 육종 등 다양한 암종에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는 우수한 항암 활성을 나타내는 치료제다.

헬스바이옴은 이번 특허 등록을 계기로 HB03의 후속 비임상시험을 조속히 완료하고 임상시험을 적극적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또 현재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해외 특허 등록도 마무리 단계에 있어 마이크로바이옴 항암 치료제 개발 선도기업으로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찬 헬스바이옴 대표는 “여러 암종에 걸쳐 항암 마이크로바이옴 단독 또는 화학항암제 및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투여에 대한 특허등록을 받은 점이 큰 의미를 가진다”며 “치료제 시장 중 가장 큰 규모의 항암제 시장에서 아커먼시아 치료체에 대한 우선적 권리를 확보한 만큼 향후 사업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스바이옴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절대혐기성 인체 마이크로바이옴기반 암, 치매, 자폐, 파킨슨병, 면역질환 치료제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목적으로 창업해 절대혐기성 마이크로바이옴 균주 분리 및 발굴, 대량 생산 기술 확보에 있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헬스바이옴은 관련 분야 원천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개발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11월말 120억 규모의 시리즈B 펀딩을 마무리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