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총회서 의결… 정관 개정-새 공익이사 등 선임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사장 어청수)이 29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2023년도 제1차 임시총회를 열어 공제료 20% 차감을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이번 총회에서 조합은 안정적인 재무운용을 위한 책임준비금 변경 설정 관련 정관 개정 및 임기 만료된 공익이사와 이사사 선임(연임)의 건 등을 심의 의결하고, 2023년 하반기 공제료 20% 차감에 대한 이사회 의결사항을 보고했다.

조합은 이번 총회에 앞서 이달 3일 개최한 제5차 이사회를 통해 현재 시행 중인 공제료 20% 차감 정책을 2023년 4분기까지 연장하기로 의결했다. 

조합은 지난해 2022년 4분기부터 국내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한 조합사의 경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2023년 2분기까지 한시적으로 전체 조합사의 공제료 20%를 인하하는 긴급 지원안을 만들어 시행해 왔다.

하지만 조합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여만에 엔데믹이 선언되고 일상을 회복하였으나 경기침체 심화,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조합사의 경영환경 어려움이 지속되자 제5차 이사회에서 공제료 20% 차감을 올해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의결했다.

◆책임준비금 설정방식 개선 ‘안정적 소비자피해 보상' 담보

한편 조합은 다단계판매‧후원방문판매 조합사의 소비자피해 발생 때 안정적인 소비자 피해보상을 위하여 정관 및 공제규정에 책임준비금과 비상위험준비금의 설정을 명문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승인 하에 공제규정 개정을 통하여 비상위험준비금 한도의 증대 및 매년 처분가능이익잉여금 전액을 비상위험준비금으로 적립하여 보상을 위한 재정을 개선해 왔다.

이번 총회에서는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한 비상위험준비금 외에 2013년도부터 설정해 운영되고 있는 기존 책임준비금 설정 방식이 현재의 다단계판매‧후원방문판매 조합사 전체 및 조합 전체수입 등을 포괄해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어 이를 개선한 정관 개정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공제계약자별 사고 예상금액을 합리적으로 측정해 책임준비금으로 반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고, 이와 관련한 이달 제5차 이사회 결의를 득한 공제규정 개정(안)도 보고했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공익이사 1인과 감사 연임의 건을 의결했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역임한 장태평 공익이사의 임기 만료에 따라 새 공익이사 선임의 건이 상정되어 원안대로 의결됐다. 새 공익이사는 경기북부지방경찰청장 등을 역임한 경찰 출신으로 알려졌다.

이사사 임기 만료를 앞둔 카리스에 이어 이사사에 선임된 도테라코리아의 장재훈대표가 인사말을 하는 모습.
이사사 임기 만료를 앞둔 카리스에 이어 이사사에 선임된 도테라코리아의 장재훈대표가 인사말을 하는 모습.

이사사인 카리스의 임기만료가 임박함에 따라 지난 5차 이사회에서 추천된 후보사 4개사 중 이사사 후보로 추천된 도테라코리아가 이사사에 새로 선임됐다. 피엠인터내셔널코리아와 젬마코리아는 이사사에 연임됐다.

어청수 이사장은 “이번 책임준비금 설정 관련 정관 및 공제규정 개정과정은 올해 초부터 심도 깊은 검토 작업 후에 조합 이사회와 공정위 등과 수차례 설명회와 사전보고 과정을 거쳐 마련된 것으로 이를 통해 조합 자산의 전략적 배분 및 효율적 재정 운용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조합은 소비자권익 보호와 조합사 성장발전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공제조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판조합은 총회에 앞서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 검사지표)를 활용한 고객 세일즈 스킬 업’이라는 주제로 조합사 대표들이 인간관계 혹은 영업·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16가지 성격 유형과 관련된 특별 교양강좌를 마련했다. 총회 후에는 참석한 조합사 대표와 만찬 자리를 마련해 조합사 간 소통과 친목을 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