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서비스로 '웨딩 ' 이용 73.3%에 달해

유비무환을 추구하는 실속파 MZ세대(1980년대~1990년대 초중반생인 밀레니얼세대+1990년대 중후반~2010년대 초반생인 Z세대)들의 상조서비스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1위 상조서비스 기업 프리드라이프는 최근 3년간 MZ세대 신규 가입자가 매년 약 2%p씩 꾸준히 증가해 올해 3분기 기준 신규 가입자가 차지한 비율은 22%를 기록했으며, 현재 MZ세대 가입 비중은 전체 가입자의 13%에 이른다고 31일 밝혔다.

신규 가입자 중 MZ세대의 비중은 2021년 18.71%, 2022년 20.68%였지만 올해 3분기 22.3%를 점유했다.

MZ세대의 가입 증가의 가장 큰 배경으로는 실리주의 성향이 강하고 개성과 취향을 소비에 적극 반영하는 MZ세대 가입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합리적 납부 방식과 함께 다양한 전환 서비스 포트폴리오 구축 및 가전, 금융 등 일상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추가 혜택을 탑재한 결합상품 제공이 손꼽힌다고 프리드라이프는 설명했다.

프리드라이프 빅데이터로 보는 MZ세대들의 상조서비스. [자료=프리드라이프]
프리드라이프 빅데이터로 보는 MZ세대들의 상조서비스. [자료=프리드라이프]

MZ세대의 가입 상품은 가전제품 구매 지원 혜택이 결합된 결합상품이 가장 많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한 가입도 10%에 달했다.

다양한 전환 서비스 상품들 중 웨딩과 크루즈 투어에 대한 MZ세대 가입자들의 선호도가 특히 높았다.

◆합리적인 결혼 준비 도와주는 웨딩 서비스 이용률 압도적

최근 3년간 MZ세대 고객의 전환 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면 웨딩 서비스가 전체 전환 서비스의 70%를 넘어서며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선불식 할부 납부가 가능해 한 번에 큰 돈이 들어가는 결혼 준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MZ세대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프리드라이프의 웨딩 서비스는 프리드라이프가 엄선한 전국의 웨딩 전문업체와 제휴를 통해 제공되며 전문 웨딩플래너를 통해 리허설 스튜디오 촬영부터 드레스, 메이크업, 결혼식까지 인생 단 한 번의 특별한 기억을 만들 수 있다. 스드메 웨딩 패키지와 함께 허니문 여행 무료 컨설팅과 200만원 상당의 비용 지원까지 제공하는 ‘웨딩+허니문’ 패키지도 최근 관심이 높다.

◆부담은 낮추고 품질은 높인 크루즈 투어-패키지 여행도 인기

프리드라이프의 대표 서비스인 크루즈 여행을 비롯해 패키지 여행 등 MZ세대를 포함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과 만족도를 보이는 대표적인 전환 서비스로 여행 서비스를 이용한 MZ세대는 전체의 16%에 달했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여행은 분할 납부로 여행 비용의 부담을 크게 낮추고,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 없이 원하는 여행 시점과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꼽을 수 있다. 또한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전 일정 동행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프리드라이프는 코로나19 앤데믹(감염병의 풍토화)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재 동남아시아(싱가포르/말레이시아/태국), 일본-대만은 물론이고 유럽(서부 지중해), 알래스카, 업계 최초로 호주까지 장거리 항차를 크게 늘렸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장례 서비스를 넘어 웨딩, 여행, 돌잔치, 인테리어 등 다양한 전환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MZ세대들의 회원 가입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최근에는 반려동물 멤버십 서비스 등 MZ세대 회원들의 관심이 높은 멤버십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 MZ세대 고객의 가입 증가 트렌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장례 토탈 케어 시스템’과 ‘토탈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선보여 온 프리드라이프는 MZ세대 가입자의 증가에 힘입어 업계 최초로 유지구좌 200만, 자산총액 및 선수금 모두 2조원을 돌파했다. 웨딩, 홈 인테리어와 크루즈 여행 외에도 수연, 장지 서비스 등 다양한 전환 서비스를 통해 생애주기별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챗봇 상담서비스와 AI 추모 서비스 등 디지털 전환에도 앞장서는 등 업계 1위 기업으로서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