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등록업체 이름으로 만든 온라인쇼핑몰 통해 제품 판매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시중은행 채무지급보증 방식으로 체결하고 최근 다단계판매업으로 등록한 업체가 그동안 다단계판매업체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판매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다단계판매사업자 정보공개에 따르면 ㈜더우리샵(대표이사 강영옥)이 지난달 26일 경기도에 다단계판매업(경기 2023-4호)으로 등록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더우리샵이 우리은행 지급보증으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하는 등 방문판매법이 정한 다단계판매업 등록 요건을 충족해 신청을 받아줄 수 밖에 없었다”고 밝히며 “공제조합이 공제계약을 체결해주지 않아 은행 지급보증 방식으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출처=공정위 홈페이지 다단계판매사업자 정보공개]
[출처=공정위 홈페이지 다단계판매사업자 정보공개]

본지 취재 결과 경기도에 다단계판매업으로 등록한 더우리샵은 기존에 다단계판매업으로 등록한 와인코리아(주)농업회사법인이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우리샵(woorishop.com)’에서 제품을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가 홈페이지에 올린 2022년 다단계판매사업자 정보공개를 보면 충북도에 다단계판매업으로 등록한 와인코리아의 같은 해 1위 매출 품목은 ‘우리엠에스엠’으로 한해 매출액은 68억4000여만원에 달했다.

온라인쇼핑몰 우리샵에 올라와 있는 우리엠에스엠의 판매원은 ㈜더우리샵으로 나타났다. 와인코리아의 2위 매출 품목인 ‘하루미네탈365일(44억400여만원)’ 역시 판매원은 더우리샵이었다.

와인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 상위 품목 대부분이 더우리샵 제품이 맞다”며 “온라인쇼핑몰은 만들어 놓았을 뿐이지 와인코리아 이름으로 팔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더우리샵이 (다단계판매업으로) 별도로 등록해 빠져나간다는 언질은 있었다”며 “그 업체가 과거 다단계판매업 등록을 위해 특수판매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업체에 등록한) 회원들이 대거 빠져나갈 공산이 큰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단계판매업을 계속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경기도에 등록한 더우리샵은 다단계판매업에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체결을 도입한 2002년 7월 개정 방문판매업이 시행된 후 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이 아닌 은행 채무지급보증으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을 해결한 4번째 업체가 됐다.

지난해 4월 ㈜우리커머스가 신한은행 채무지급보증계약으로 다단계판매업으로 등록한 후 같은 해 12월 뉴유라이프코리아(유)가, 올해 7월 키아리코리아(주)가 각각 등록증 받았다. 이들 업체는 모두 부산시에 등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