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조홍선(사진 오른쪽) 부위원장이 “슈링크플레이션은 일종의 기만적 행위로 소비자신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엄중하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부위원장은 22일 기획재정부,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와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시장 동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기업들이 과자류 등 가격을 올리는 대신 용량을 줄여 실질적인 가격인상 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조 부위원장은 “실질적인 가격인상임에도 소비자가 이를 바로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일종의 기만적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73개 품목(209개 가공식품)에 대해 조사를 이달말까지 진행해 그 결과를 다음달 초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조사대상 품목에 포함되지 않은 품목의 용량조정 등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23일부터 소비자원 홈페이지(kca.go.kr 및 price.go.kr)에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설치해 대국민 제보를 접수한다.

[사진제공=공정위]
[사진제공=공정위]

간담회에 참석한 각 부처들도 식품, 공산품 등 다양한 품목에서의 편법 인상을 방지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