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천 소장-혼살크 소비자제품안전위원장 미국서 회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20일 미국 올랜도에서 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위원장 알렉스산더 혼살크)와 회담을 갖고 제품안전 분야의 최근 동향 공유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제품안전 확보를 위한 두 기관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는 소비자제품안전법에 따라 설립된 연방 독립행정기관으로 소비자제품의 안전기준을 설정하고 규제 및 시행을 통해 소비자 제품안전 확보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비자원과 CPSC는 지난 2012년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소비자안전 정책 동향 및 규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데, 이번 회담은 미국에서 개최되는 국제소비자제품안전보건기구(ICPHSO) 정례 심포지엄에 참석 중인 소비자원 윤경천 소비자안전센터소장에게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알렉스산더 혼살크 위원장이 만남을 요청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윤경천 소장은 회담에서 우리나라의 온라인 플랫폼 자율제품안전협약 성과를 소개하고 알렉스산더 혼살크 위원장은 미국 내 리튬-이온 배터리 제품 사고와 관련한 최신 동향을 전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시대에 IoT(사물인터넷) 제품의 보안성 확보가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양측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국경간 거래의 증가 등에 따라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한 국제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위해제품에 대한 정보공유뿐만 아니라 이슈 발생 시 긴밀한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