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업체 애로사항 청취, 익명제보센터 적극 활용 당부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0일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 대형 유통업체와 거래하는 납품업체와 관련 단체 대표 20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납품업체의 애로사항 청취뿐만 아니라, TV홈쇼핑 · 백화점 ·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의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해 공정위가 추진해 온 다양한 시책에 대한 현장 체감도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정재찬 위원장은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대형 유통업체들의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를 집중적으로 시정하고, 불공정 심사 기준 제정 등의 제도 보완을 통해 유통분야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대형마트의 부당 반품, 종업원 파견 강요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어 조만간 엄중 제재할 예정”이라며, 아웃렛 분야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직권조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납품업체들은 “그간 공정위의 노력으로 대형 유통 업체들의 거래 행태가 상당 부분 개선되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판촉 비용 전가, 구두 발주, 종업원 파견 강요 등 불공정 관행이 일부 남아 있어 납품업체들의 경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위원장은 “납품업체들이 대형 유통업체의 불공정 관행 개선 효과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불공정 행위 익명 제보 센터’, ‘불공정 하도급 · 유통거래 대리 신고 센터’ 를 활용하여 불공정 행위를 적극적으로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순희기자 ks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