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가 그동안 해야 할 일 제대로 하지 못한 점 인정”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위원장이 가맹거래 '갑을문제'와 관련 27일 두 번이나 고개를 숙였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서울 중구성동을)이 개최한 ‘가맹점 갑질 근절을 위한 정책간담회’ 축사를 통해 “제가 공정위원장으로 취임한 후 프랜차이즈 업계의 소위 ‘갑질’이 하루가 멀다하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공정위가 그간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맹점주와 국민들에게 실망과 고통을 안겨준 것은 아닌지 깊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위 사진 왼쪽)이 27일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이 마련한  ‘가맹점 갑질 근절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가맹점주들이 현장에서 겪은 피해 사례를 직접 청취했다. [사진제공=지상욱 의원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위 사진 왼쪽)이 27일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이 마련한 ‘가맹점 갑질 근절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가맹점주들이 현장에서 겪은 피해 사례를 직접 청취했다. [사진제공=지상욱 의원실]

김 공정위원장은 이어 “오늘 간담회가 가맹산업의 불공정 관행 근절을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이 되기를 바란다”며 “공정위도 오늘 제시된 의견들을 경청해 앞으로 정책방향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인사말에서 "지금 우리 사회는 갑들의 횡포로 수많은 을들이 병들어 가고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데, 바른정당이 나서서 이들의 눈물을 닦아드리고 더 이상 눈물을 흘리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며 "민생현장의 불공정 사례를 파악하는 첫번째 행사로 가맹점 갑질 근절을 위한 정책간담회을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축사를 마친 김 위원장은 자리를 뜨지 않고 가맹점주들이 현장에서 겪은 피해 사례를 직접 들었다.

아리따움 가맹점주협의회 공창남 회장은 가맹본부의 갑질을 열거한 후 “2013년 9월 아리따움점주협의회를 만들어 가맹거래에 관한 협의를 요청하자 같은 해 12월 어용협의회인 아리따움가맹경영자협의회를 결성해 점주들을 이간하고 점주협의회를 파괴했다”며 “이 경위와 2014년 점주협의회가 공정위에 제소한 아모레퍼시픽의 불공정거래 건 처리가 어떻게 되었는지 조속한 답을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맹점주들의 피해 사례를 직접 들은 김 공정위원장은 “저희들의 반성과 혁신의 의지를 다시 말씀드린다”며 “사건처리 지연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반성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공정위가 지난 18일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을 설명하기 위해 나온 정진욱 기업거래정책국장은 "공정위가 아리따움 관련 사건을 조사해 왔다“며 ”연말까지 처리해 심사보고서를 상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지난 2013년 12월 4일 전국아리따움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점주 100여명이 서울 중구 수표동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 모여 “온라인 판매, 회사 직영점 확대, 무차별 홈쇼핑 판매로 아리따움의 영업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며 아모레퍼시픽 본사의 분별없는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 지난 2013년 12월 4일 전국아리따움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점주 100여명이 서울 중구 수표동 아모레퍼시픽 본사 앞에 모여 “온라인 판매, 회사 직영점 확대, 무차별 홈쇼핑 판매로 아리따움의 영업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며 아모레퍼시픽 본사의 분별없는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가맹분야 공정거래 옴부즈맨(ombudsman)’ 출범식에 참석해 “그간 공정위가 할 수 있었음에도 제대로 하지 못해 가맹점주와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준 점을 인정하고 반성한다”며 “옴부즈맨들이 공정위의 시선이 미처 닿지 않는 현장 구석구석의 목소리를 여과없이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의 하나로 운영하는 제1기 옴부즈맨은 가맹거래 경험이 풍부한 전·현직 가맹점주와 공정거래조정원 직원 등으로 구성됐다.

김 공정위원장은 28일 오후 대한상의에서 가맹본부들이 설립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