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노인 자살 예방을 위해 ‘위기노인 자살예방 및 희망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급속한 고령화와 독거노인의 증가로 인한 노인 자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자살 고위험자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한 노인 자살예방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해 관내 65세이상 노인 1060명을 대상으로 노인인권 및 노인학대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6월 ‘노인생활실태 및 노인보호실태 세미나’를 개최해 시민의 노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노인 권익증진 상담사업의 방향을 진단했다.

또한 위기노인 자살예방 사업수행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전국 노인인권보호 및 학대예방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2014년 1월말 현재 인천시 노인인구는 28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9.9%이며, 이중 독거노인은 6만2000여명이다. 2012년 전체 자살자수 872명 대비 노인 자살자수는 236명으로 전체 자살자수의 27.1%에 달해 노인자살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자살예방사업이 절실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노인상담 및 자살예방을 위해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육을 실시해 전문적인 노인상담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상담을 실시해 위기노인에 대한 발굴 및 개입으로 자살에 대한 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남동구와 부평구를 시작으로 노인 돌봄서비스 대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 자살 실태조사를 실시해 자살 고위험군 분류 및 대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계할 계획이다.

아울러, 권역별 전문상담센터 및 병원 등과 연계해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한 자살 위기노인 보호 안전망 구축을 위한 노인 자살 전문상담센터인 ‘노인생명희망센터’를 오는 26일부터 광역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운영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노인자살 문제를 적극 발굴하고 집중 예방해 사각지대에 놓인 자살 위기노인의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노년기 자살사망률 감소에 역점을 두고 노인인권에 대한 인식제고를 증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순희기자 ks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마케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